궁금치 원장님 :

34

총 칼럼 :

211

검색 치과스트 로그인

목록으로

관절염 환자의 치과치료에 대해서

조회수

301

관절염 때문에 아스피린을 복용하는데 이가 아픈 할머니 일러스트

 

관절염은 말 그대로 몸에 있는 많은 관절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을 의미합니다.

가장 흔한 질환은 바로 퇴행성 관절염류마티스 관절염이 있습니다.

증상 완화를 위해 약을 복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가장 흔히 복용하고 있는 약이 바로 아스피린입니다.

아스피린을 복용할 시에는 치과 치료 시 주의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치과에서는 출혈을 동반하는 치료가 많기 때문입니다.
 

관절 치료에 쓰이는 스테로이드는 백혈구의 이동을 차단하여 통증을 가라앉혀주는 치료 방법입니다.

면역을 담당하는 백혈구가 이동을 차단당하기 때문에 면역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관절염 약 복용 중에 치과치료

 

대부분의 경우에는 별다른 주의사항 없이 치과치료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장기간 복용한 환자의 경우 치아를 빼거나 임플란트 시술을 할 경우 부작용이 생길 수도 있으므로 시술 전 약물 복용 사실을 꼭 알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관절염을 앓고 있는 환자분들은 나이가 대부분 고령이신 분들이 많습니다.

여성분들은 골다공증이 대표적인데, 이런 경우에는 뼈를 생성하고 파괴하는 기전에 작용하는 약을 복용하는 중이거나 주사를 맞는 경우가 대부분이기때문에 주의를 요합니다.

이러한 경우 저는 정확한 환자분의 몸 상태를 알고 정확하게 치료하는 것이 안전하면서 중요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번거롭더라도 진료 의뢰서를 받아오시면 진료를 봐드리고 있습니다.

 

 

정상적인 관절과 관절염이 있는 관절을 비교하는 일러스트

 

 

마무리하며

 

퇴행성 관절염, 류마티스 관절염 모두 꾸준한 관리가 필요한 질환입니다. 식습관 조절로 적정한 체중을 유지하고, 인스턴트나 자극적인 음식보다는 튼튼한 뼈를 위한 칼슘이 많이 들어있는 음식과 비타민 등의 섭취가 좋습니다.


 

 

 

@궁금치 ggchi.info (무단복제 및 전재, 재배포를 금지합니다.)